한방(민간요법)에 대하여

한의학에서 쓰이는 갈근의 효능.

雪 山(河在斗) 2015. 4. 12. 18:03

 

 

 

(1) 갈근=동의보감에서는 성질은 평하며 (냉하다고도 한다) 맛은 달고 독이 없다. 풍한으로 머리가 아픈 것을 낫게 하며 땀을 나게 하여 표()를 풀어 주고 땀구멍을 열어 주며 술독을 푼다. 번갈을 멈추며 식욕이 나고 소화를 잘 되게 하며 가슴에 열을 없애고 소장을 잘 통하게 하며 쇠붙이에 다친 것을 낫게 한다.

(2) 갈화=동의보감에는 “술독을 없앤다.”라 하였다. 술을 해독하고 비()를 깨게 하며 지혈시킨다. 술에 상하여 번열, 구갈할 때, 머리가 아프고 어지러우며 완복이 창만하고 구역질을 하며 신물이 올라 올 때, 음식 생각이 없을 때, 토혈할 때, 장풍으로 하혈할 때 쓴다.

(3)갈근(칡뿌리)에는 열을 내리게 하는 작용이 있기에, 찬바람의 감기로 고열이 나고 땀이 나지 않고 뻣뻣한 감기에 칡을 사용하면 땀이 나서 해열이 되고 감기가 낫는다고 합니다.

갈근은 성질이 맑으므로 해열 효능이 있고 진액이 나게 하고 열이 나서 진액이 소모 되어 갈증을 느낄 때 갈근은 갈증을 멈추게 하고 몸에 진액이 솟게 하여 힘이 나게 합니다.

그래서 당뇨환자들이 갈증을 느낄 때 갈근은 갈증을 멈추게 하고 당을 떨어뜨려주어서 당뇨에도 상당히 좋다.

입이 마르고 갈증을 느껴 소변이 적어질 때 갈근을 다려서 사용하면 갈증이 멈추고 소변이 많아지고 힘이 솟습니다.

그래서 당뇨환자들이 갈증을 느낄 때 갈근은 갈증을 멈추게 하고 당을 떨어뜨려주어서 당뇨에도 상당히 좋다. 갈근은 피를 잘 돌게 한다. 그래서 어혈을 풀고 뭉친 데를 낫게 하며, 식물성에스트로겐이 콩의 10배 석류의 625배 나온다고 해서 골다공증 갱년기 장애에 효과가 최고다할 수 있겠습니다.

갱년기에 얼굴이 달아오르고 가슴이 두근거리고 두통이 나고 우울 할 때 칡을 먹으면 갱년기 증세가 호전될 것입니다.

그러나 체질에 따라서 다소 상의한 차이를 보일 수 있으니까 건강상태를 면밀하게 체크하면서 드시는게

좋을 것으로 사료됩니다.그리고 갈근과 대추를 함께다려 차로이용하셔도 좋을 것입니다.

~雪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