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방

2010庚寅年6월24일 釜山 經商大 區內 뜰 보리수 열매

雪 山(河在斗) 2010. 6. 25. 13:30

 

 

 

 

                                                                                                                                       ( 경상대 구내 뜰보리수 열매)

뜰보리수 [cherry elaeagnus]

일본이 원산지이다. 높이는 2m이고, 어린 가지가 적갈색 비늘털로 덮여 있다. 잎은 어긋나고 긴 타원 모양이며 양끝이 좁고 길이가 3∼10cm이다. 잎 표면에는 어릴 때 비늘털이 있으나 점차 없어지고, 뒷면에는 흰색 비늘털과 갈색 비늘털이 섞여 있으며, 잎 가장자리는 밋밋하다. 

꽃은 봄에 연한 노란 색으로 피고 1∼2개씩 잎겨드랑이에 달린다. 꽃에 흰색과 갈색 비늘털이 있다. 꽃받침통은 밑 부분이 갑자기 좁아져 씨방을 둘러싼다. 꽃받침조각은 4개이고, 수술도 4개이며, 암술은 1개이다.  

보리수 열매의 효능

열매는 핵과이고 긴 타원 모양이며 길이가 1.5cm이고 밑으로 처지며 6월7월에 붉은 색으로 익는데 다소 떫지만 먹을 수 있다.한방에서 열매를 목반하(木半夏)라는 약재로 쓰는데, 혈액 순환을 개선시키고 타박상.기관지천식.치질에 효과가 있다.요통에는 뿌리를 물에 넣고 달여서 복용한다.관상용 또는 과수로 심는다. 최근에는 항산화, 미백, 항념 효과가 있는 성분이 발견돼 화장품 특히 피부질환이나 염증이 있는 경우에 사용하는 연구도 진행되고 있다. 일반인들은 잘 익은 열매를 따서 잼을 만들면 고운 빛깔이 되고, 천식이 있는 사람들은 말려 가루를 만들어 두었다가 자주 물에 타서 마시기도 한다.
 
 
   
 
 
 
 
 

 

 

 

 

 

  
 

 

 

 

 


 

 


 

 

 

 

.